본문 바로가기
지식더해주기

정리 해고에서 살아 남는 것 : 구조조정 기업의 요구 사항

by 진실과거짓사이 2023. 2. 6.
반응형
직원 정리 해고 우선 순위는 어떻게 선정될까?

 

 

직원들을 해고하는 결정은 어려운 결정이므로 신중하고 고려하여 접근해야 한다.

어떤 직원을 해고할지 결정할 때 공정성과 투명성을 우선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업이 해고 대상을 결정할 때 고려할 수 있는 몇 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다.

1.성과 : 성과가 부진하거나 성취도가 낮은 직원은 해고의 우선순위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업들은 성과 평가가 공정하고 정확하며 직원들에게 적절한 개선 기회가 주어지도록 주의해야 한다.

2.기술 및 전문 지식 : 기업들은 더 이상 회사 운영에 중요하지 않거나 쉽게 대체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한 직원들의 해고를 우선시할 수도 있다. 여기에는 새로운 기술이나 프로세스에 적응하지 못한 직원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3.근속 기간 : 회사들은 해고할 사람을 결정할 때 연공서열을 고려할 수 있다. 다만 해고가 차별적이지 않고 관련 노동법과 규정을 준수하도록 주의해야 한다.

4.직무 : 기업들은 중요하지 않거나 가치가 낮은 업무를 수행하는 직원들을 아웃소싱하거나 자동화하는 것이 더 쉽기 때문에 해고를 우선시할 수 있다.

5.비용 : 회사는 급여, 복리후생, 기타 보상을 포함한 직원 유지 비용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오직 비용에 근거한 해고를 우선시하지 말아야 한다. 이것은 귀중한 직원들을 잃게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6.회사 문화와 사기 : 회사들은 해고가 회사 문화와 사기에 미칠 영향을 고려할 수 있다. 여기에는 동료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거나 직원들의 사기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직원들의 해고를 피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어떤 직원을 해고할지는 성과, 기술, 재직기간, 직무, 비용, 회사문화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하여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기업은 의사 결정 과정에서 투명하고 공정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전환 기간 동안 영향을 받는 직원들에게 적절한 지원을 제공해야 합니다.

 

 

반응형

 

 

정리 해고에 불안을 느끼는 근로자의 피해는?

 

 

정리해고에 불안을 느끼는 근로자들의 현황은 다음과 같이 몇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 : 고용 안정성과 재정적 안정성의 불확실성은 개인의 정신 건강에 타격을 줄 수 있다. 이것은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 불면증과 같은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새로운 일자리를 찾는 데 어려움 : 고용시장이 축소되면 노동자들은 새로운 고용을 확보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다. 이것은 심각한 재정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장기간의 실업을 초래할 수 있다.

업무량 증가 : 해고를 피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근로자들은 추가적인 책임을 지고 더 많은 시간을 일하도록 요청받을 수 있다. 이것은 소진과 스트레스 수준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혜택 감소 : 기업들은 비용을 줄이기 위해 의료, 은퇴 계획, 유급 휴가와 같은 혜택을 줄일 수 있다.

사기 및 동기 부여 감소 : 정리해고와 고용불안에 대한 두려움은 근로자들의 사기와 의욕을 떨어뜨려 고용만족도와 생산성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가족 및 개인 생활에 부정적인 영향 : 재정적 스트레스와 고용 안정성의 불확실성 또한 근로자의 가정과 개인 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것은 긴장된 관계와 전반적인 행복의 감소를 초래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현재의 경기 침체와 해고의 위협은 근로자들에게 상당한 스트레스와 불안을 야기하고 있다. 이것은 그들의 정신 건강, 고용 전망, 그리고 전반적인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기업은 직원의 우선 순위를 정하고 이 어려운 시기에 지원과 안정성을 제공해야 합니다.

 

 

 

해고가 국가 경제에 끼치는 영향

 


높은 실업률 : 한국은 상대적으로 높은 실업률을 가지고 있고, 해고는 이 문제에 기여할 수 있다. 이것은 영향을 받는 근로자들과 그들의 가족들에게 상당한 재정적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다.

소비자 지출 감소 : 근로자들이 해고될 때, 그들은 지출을 줄일 수 있고, 이것은 전체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는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 감소로 이어지고 추가적인 일자리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불평등 증가 : 정리해고는 특정 산업이나 지역에 일자리 감소가 집중돼 기존 노동시장의 불평등을 심화시킬 수 있다. 이는 소득 격차 확대와 사회적 유동성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생산성 감소 : 근로자를 해고하는 기업은 경험이 풍부하고 숙련된 근로자의 손실로 인해 생산성이 감소할 수 있다. 이로 인해 효율성이 저하되고 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긴장된 사회 안전망 : 정부는 실업 보험과 같은 사회 안전망에 대한 압박과 해고의 영향을 받는 근로자들에 대한 다른 지원 프로그램에 직면할 수도 있다. 이것은 다른 중요한 사회 프로그램을 위한 자원의 감소를 초래할 수 있다.

국내 정리해고의 예로는 수요 감소와 중국발 경쟁 심화 등의 영향을 받은 조선·철강업계의 정리해고뿐만 아니라 삼성·LG 등 대기업의 구조조정 등이 있었다. 최근에는 코로나19 범유행의 영향으로 소매업과 자동차 분야에서도 정리해고가 발생하였다.

결론적으로, 해고는 한국의 경제와 근로자들의 복지에 상당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기업들이 해고의 잠재적인 결과를 고려하고 영향을 받는 직원들과 더 넓은 지역 사회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신건강과 자기관리] - 40대 직장인의 고용 불안 : 연령에 대한 부담 및 향후 일자리 고민

 

40대 직장인의 고용 불안 : 연령에 대한 부담 및 향후 일자리 고민

40대 직장인의 고용 불안 연령 차별 : 많은 산업에서, 40대의 직장인들은 시장성이 떨어지고 고용 시장에서 나이 차별에 직면한다. "한국에서 40대가 경험하는 연령 차별의 현실적인 예는 김연철

visit.tistory.com

[정신건강과 자기관리] - 현재 직장인의 주요 이슈 : 직장인들의 정신건강(스트레스) 유지를 위한 방법

 

현재 직장인의 주요 이슈 : 직장인들의 정신건강(스트레스) 유지를 위한 방법

정신건강은 전반적인 웰빙의 중요한 측면이며, 특히 직장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직장인들에게 중요하다. 현대 직장의 요구는 자신의 정신 건강에 타격을 줄 수 있으며, 이러한 경고 신호

visit.tistory.com

[정신건강과 자기관리] - 스트레스 관리와 웰빙을 위한 7가지 입증된 전략

 

스트레스 관리와 웰빙을 위한 7가지 입증된 전략

스트레스는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정상적인 부분이지만, 너무 많은 스트레스는 우리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나이, 성별을 불문하고 모두가 스트레스를

visit.tistory.com

 

반응형

댓글